주동우 주연 중국영화 소년시절의 너(소년적니) 리뷰

영화

주동우 주연 중국영화 소년시절의 너(소년적니) 리뷰

조슬린 2021. 9. 28. 21:27
반응형

주동우와 중국 영화의 발견

 

주동우라는 중국 배우를 알고 계신가요? 지금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고 유명한 여배우 중 한 명입니다. 중국에 있는 친구에게 중국어 공부하기 좋은 영화를 물어봤더니 바로 주동우가 나오는 영화를 추천해주더라고요. 처음에는 이름만 듣고 남자 배우인 줄 알았더니, 청초한 얼굴의 여배우였습니다. 그리고 얼마 후에 티비 영화 채널에서 '주동우 특집'을 하더라고요. 한국에서 특집을 할 정도면 진짜 유명한 배우긴 한 가보다, 했네요. 그렇게 보게 된 영화가 '소년 시절의 너', 중국 제목은 '소년적니'(少年的你)입니다. 

 

사실 그동안 중국 영화를 많이 접해보지도 못했을 뿐더러, 기대치가 너무 많이 낮았습니다. 중국 영화라고 하면 남자는 변발을 하고 여자는 선녀처럼 치장하고 나오는 시대극이거나, 과장된 연기와 설정이 내용의 몰입을 방해하는 정도의 오버스러운 현대물이었으니까요.. 한마디로 중국 컨텐츠에는 매우 무지한 편이었는데요. 이 영화를 보면서 그런 선입견이 와장창 깨져버렸습니다.

 

증국상(정궈샹) 감독(안녕, 나의 소울메이트 라는 히트작도 있는 감독입니다. 이 영화는 다음에 포스팅할 예정입니다.)이 제작한 영화로, 주동우(중국 발음으로는 저우둥위), 이양천새(이양첸시)가 주연을 맡았습니다. 19년도에 중국에서 개봉했고, 우리나라에는 20년 7월에 개봉한 영화입니다. 홍콩영화 금상장에서 8개 부문을 수상하고, 아카데미 국제영화상에도 홍콩 대표로 추천된 만큼 세계적으로도 인정받은 작품입니다. 영화를 보고 나니, 정말 상 받을 만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특히 주동우(저우둥위)의 연기가 너무나도 인상적이었습니다. 불우한 환경과 학교폭력에 시달리는 여고생 첸니엔 역할을 맡아 연기했는데, 극 중 내용 분위기가 좀 비슷해서 그런지 나의 아저씨의 아이유가 떠오르기도 하고, 도깨비의 김고은이 떠오르기도 하고, 늑대의 유혹의 이청아가 떠오르기도 하는 배우였습니다. 그렇지만 주동우는 그 중 어느 누구와도 겹치지 않는 고유의 매력이 있었습니다. 가녀리고 순해 보이는 얼굴 이면에 강단있고 힘이 느껴지는 매력적인 배우였습니다. 워낙 연기를 잘해서 첸니엔의 섬세한 감정을 영화 내내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보는 내내 마음이 많이 아팠네요.. 그리고 영화 내용도 너무 몰입도 있게 전개되어서 푹 빠져서 봤습니다. 증국상 감독의 연출력이 돋보이는 영화였습니다. 

 

소년 시절의 너 명장면 명대사

 

이 영화를 본 사람이라면 모두가 기억하는 명장면, 명대사가 있죠.

 

你保护世界(넌 세상을 지켜), 我保护你(난 너를 지킬게).

 

샤오 베이(이양천새)가 천니엔(주동우)에게 해준 말입니다. 서로가 서로의 전부이자 기댈 곳이 되어주는 소년, 소녀의 이야기는 어른들의 마음까지 먹먹한 감동을 줍니다. 그리고 이 소년 소녀들을 힘들게 하는 우리 사회를 되돌아보게 만들죠. 실제로 우리나라의 수능만큼이나 치열한 중국의 대학입시(가오카오)에 대한 현실도 영화에서는 실감 나게 보여줍니다. 중국이나 한국이나 대학입시만이 인생의 돌파구이자 정답인 것처럼 살아가는 청소년들의 모습을 안타까우면서도 너무나도 공감하면서 봤습니다. 

 

 

92년생 한국 나이로 서른임에도 불구하고 누가 봐도 앳된 고등학생 역할을 완벽하게 소화하는 주동우의 연기를 보는 것만으로도 이 영화는 볼만한 가치가 충분한 영화인 것 같습니다. 저도 이 영화를 보자마자 주동우 배우에게 입덕 해 다음 영화 '안녕, 나의 소울메이트'를 연달아 봤거든요. 그리고 저처럼 중국 영화에 대한 선입견을 갖고 있거나 기대치가 낮은 분들도 한 번 보시고 그 편견을 깨부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이웃나라 중국의 학교폭력에 대한 문제의식과 개선에 대한 의지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