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잉 추락의 충격적 진실 - 다운폴 : 더 보잉 케이스 [넷플릭스]

영화

보잉 추락의 충격적 진실 - 다운폴 : 더 보잉 케이스 [넷플릭스]

조슬린 2022. 3. 22. 22:11
반응형

중국 동방항공 보잉 737 비행기 추락 사고

보잉 737 항공기가 어제 중국에서 추락해 123명의 승객과 9명의 승무원이 모두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지난 20년간 발생한 사고 중 가장 최악의 항공사고였는데요. 비행기는 쿤밍에서 광저우로 향하던 중 알 수 없는 이유로 교신이 끊긴 이후 산 중턱에 수직으로 추락했습니다. 중국은 현재 미국의 연방 항공국과 함께 사고의 원인을 조사 중입니다.  

이번에 추락한 중국 비행기 기종인 보잉 737은 2018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와 2019년 에티오피아에서 발생한 추락 사고 기종인 보잉 737 맥스와는 다른 기종인데요. 737 맥스가 2018년 사고 당시 새로 만들어진 기종이었던 것에 비해, 보잉 737-800은 이미 오래전부터 운행되었던 기종이라는 점에서 18, 19년 보잉기 추락 사고와는 원인이 다를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사고로 운항이 중단되었던 보잉 737 맥스 기종이 중국 항공사에서 재개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다운폴 : 더 보잉 케이스

이번 중국 비행기 추락 사고 뉴스를 보고, 지난 18년과 19년 몇 개월 만에 총 346명의 목숨을 앗아간 보잉 737 맥스 추락사고의 경위를 담은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다운폴 : 더 보잉 케이스]를 찾아보았습니다. 

출처 넷플릭스

18-19년 보잉 737 맥스 비행기 추락 원인

18년, 19년 두 번의 추락 사고 당시, 보잉은 항공기의 결함을 인정하지 않고 조종사의 과실을 주장했는데요. 사실은 사고의 위험성을 사전에 인지하고도 회사의 이익을 위해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않아서 발생한 이미 예견된 재앙이었습니다. 전 세계 최대의 항공사인 보잉은 처음에는 품질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충분한 엔지니어와 전문가들이 자유롭게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해 나가는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보잉이 맥도널 더글라스와 합병하면서 이 기업문화가 흔들리기 시작합니다. 월스트리트의 눈치를 보며 기업 주가를 높이는 데만 혈안이 되기 시작한 거죠. 이윤을 위해 직원을 대규모로 해고하고, 내부의 문제제기는 묵살한 채 생산 속도를 무리하게 높이려 했죠. (망하는 기업의 수순을 밟기 시작합니다.) 그러던 중 유럽의 에어버스라는 항공사가 꾸준히 치고 올라 보잉의 점유율을 위협합니다. 그리고 에어버스가 연료의 효율성을 극대화한 신 기종을 선보이자, 발등에 불이 떨어진 보잉은 기존의 구형 몸체에 연료 효율을 높인 새로운 엔진만 바꿔 단 보잉 737 맥스라는 괴물을 탄생시키고야 맙니다. 

추락의 결정적 원인 MCAS

기체를 내려주는 MCAS 시스템. 출처 시애틀 타임즈

보잉 737 맥스는 신형 엔진 크기가 너무 커서 위치를 날개 앞쪽으로 수정해서 달아야만 했는데요. 그러다 보니 비행기가 위로 솟구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자동으로 비행기 기체를 하향시키는 MCAS라는 시스템을 새로 개발해 넣었습니다. 18년, 19년 추락사고는 이 MCAS시스템이 이륙 직후부터 오류로 잘못 작동하면서 그대로 다시 아래로 끝없이 추락하게 된 것입니다. 그런데 왜 조종사는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을까요?

생명을 담보로 한 보잉의 도박

충격적인 사실은 사고가 났던 비행기 조종사들이 MCAS 시스템의 존재 자체조차 알지 못했다는 점입니다. 

미국에서는 새 항공기 기종이 나오면 연방 항공국의 승인을 받아야만 했는데요. 에어버스의 신 기종에 대항하여 빠르게 새 모델을 출시해야 해서 급했던 보잉 사는 빠른 승인을 위해 최대한 새 시스템의 존재를 숨기고 기존 보잉 기종과 작동법이 동일함을 강조해 빠르게 판매에 성공합니다. 그 결과 보잉 737 맥스는 엄청난 성공을 가져다줬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잉 사는 비용 절감을 위해 조종사 교육조차도 의도적으로 실시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라이언 항공 측에서 사고가 나기 이전에 보잉사에게 조종사 시뮬레이션 교육을 요청했는데도 보잉은 교육 따위 필요하지 않다며 라이언항공을 조롱하기까지 한 사실이 드러납니다. 

내부에서 수차례 위험과 문제제기를 했지만 묵살되고 심지어 해당 직원에게 불이익까지 줬다는 내부 고발까지 드러나며 보잉은 결국 737 맥스 기종을 2년 간 운행 종료했고, 결함을 수정해 21년에 다시 운항을 재개했습니다. 그리고 연방 항공국에 벌금을 내고 형사고발은 피했다고 알려졌습니다.


 

이번 중국 비행기 추락 사고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이처럼 인간의 탐욕으로 수많은 무고한 인명이 희생되는 일은 되풀이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이번 사고를 철저하게 조사해서, 만약 또다시 보잉 사의 문제가 드러난다면 전 세계적 보이콧이 필요할 것 같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