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고요의 바다 후기 - 출연진, 원작, 몇부작, 줄거리, 결말

드라마/한국 드라마

넷플릭스 고요의 바다 후기 - 출연진, 원작, 몇부작, 줄거리, 결말

김치즈 2021. 12. 25. 12:53
반응형

넷플릭스 고요의 바다 소개입니다. 고요의 바다는 아주 귀한 한국의 SF 드라마 시리즈로 넷플릭스가 연말을 겨냥해 크리스마스이브에 공개한 작품입니다.

고요의 바다 출연진

  • 송지안(배두나 분): 생물학자로서 임무를 띠고 우주로 향하는 인물, 언니도 우주 생물학자
  • 한윤재(공유 분): 다리가 아픈 딸을 위해 프로젝트를 이끄는 대장으로서 우주로 향하는 인물
  • 류태석(이준 분): 엔지니어로서 프로젝트에 합류하게 된 대위
  • 홍가영(김선영 분): 의료진으로서 프로젝트에 합류했으며, 홍 닥으로 불림
  • 공수혁(이무생 분): 행동대장? 보디가드? 비슷한 역할로 프로젝트에 합류한 인물 동생도 함께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 김썬(이성욱 분): 우주선 메인 조종사로서 프로젝트에 합류한 인물, 원래 이름은 김썬이 아니지만 자신의 이름을 줄여 김썬으로 불림

고요의 바다 원작 & 몇 부작

넷플릭스 드라마 ‘고요의 바다’는 8개 에피소드, 5시간 51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원작은 동명의 단편영화 ‘고요의 바다’이며, 단편영화를 연출했던 최항용 감독이 드라마 연출도 맡았습니다. 정우성이 제작자로 참여해 제작 단계에서부터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래서인지 출연진도 빵빵한 편 (구멍이 없다)


고요의 바다 줄거리

스포없음X 물이 고갈된 미래의 지구. 바다가 사라지고 계급에 따라 물을 배급받아 살아가야 하는 비참한 현실입니다. 달에 세워진 한국의 달 연구기지 발해 기지에는 백 명이 넘는 연구원들이 함께 생활하고 있었습니다. 그런 발해 기지는 5년 전 어떤 사건으로 인해 대부분의 연구원이 사망하고 폐쇄됩니다.

한국은 다시 한번 연구를 이어가기 위해 프로젝트 팀을 꾸려 발해 기지에 남아있는 샘플 회수에 나섭니다. 프로젝트 팀을 꾸린 최 국장은 자신들도 샘플에 대해 아는 바가 없다며 관련 정보를 일절 제공하지 않고, 팀 구성원들은 자신들이 찾는 것이 무엇인지도 모른 채 우주로 떠납니다. 우주에 도착한 팀원들은 샘플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저장고 3곳에 각기 흩어져 샘플을 찾기 시작하는데… 이들이 찾아야 하는 것은 무엇이며, 이들을 기다리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넷플릭스 고요의 바다 후기

느리지만 메시지를 담은 이야기의 힘 넷플릭스 고요의 바다는 잔잔하지만 부드럽게 끌고 가는 이야기의 힘이 있습니다. 일부 지루하다는 평도 있지만 저는 그렇게 지루하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단편영화에서 아이디어로만 상상으로만 남겨두었던 부분을 시리즈로 풀어내는 과정에서 지루하다고 느낄만한 포인트가 있었는지 모르겠으나, 유려하게 스토리를 풀어가기 때문에 하루 만에 완주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우주 배경의 설정 오류 우주를 배경으로 하는 대부분의 작품이 그러하듯 우주에서 발생하는 사건에 소리가 난다던가, 무중력 상태여야 하는 공간임에도 중력이 있다던가 하는 문제점은 있습니다. 리들리 스콧 감독의 에일리언에서도 나오는 설정 오류이기 때문에 이 정도는 영화적 허용이라고 이해하고 보는 것이 서로가 편한 방법입니다.

지금부터 스포일러 주의

고요의 바다 결말

예상 가능한 마무리 드라마는 예상 가능한 마무리를 향해 달려갑니다. 정부에서 발표한 사망 원인은 사실이 아니었고, 발해 기지 사람들을 죽인 원인은 따로 있었습니다. 이를 모르고 우주로 온 사람들은 월수를 처음 만나 감염되고, 죽어가며 월수의 위험성에 대해 알게 되고 종국에는 기지에서 복제인간으로 월수를 실험하기에 이르렀다는 사실을 알아챕니다. 외계 생명체인 줄 알았던 루나는 사실 월수에 적응한 복제인간이었고 팀 내부에는 월수를 노린 배신자들도 있었죠. 월수에 감염되어 죽고, 배신자에게 총 맞아 죽고, 배신자를 총 쏴 죽이는 과정에서 살아남은 팀원은 단 세명. 그마저도 에어 로크 오류로 한 명이 희생되어야만 하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결국 살아남은 두 명의 여성 캐릭터 복제인간이긴 하지만 루나도 여성이므로 총 세명의 여성 캐릭터만 살아남았습니다. 드라마에서는 죽은 팀원들의 시신을 수습했는지, 루나도 함께 지구로 돌아가는지 정확히 언급하지 않습니다. 그저 ‘샘플 확보’라는 말만 남긴 채로 이야기가 끝나는데, 개인적으로는 시즌2를 고려한 결말은 아니었던 것 같고 단편영화가 그렇듯 아이디어만 남기고 떠나는 형태인 것 같습니다.

고요의 바다 제작비

외부에 알려진 고요의 바다 제작비는 총 250억입니다. 총 8부작이니 한 회 제작비가 30억 이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 드라마로서는 역대급 제작비이지만 넷플릭스 입장에서는 저렴한 비용으로 꽤 괜찮은 우주 드라마 하나를 얻게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앞으로 한국에서도 이런 SF 드라마가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반응형